티스토리 뷰



인터넷 상에는 우리의 상상을 훨씬 뛰어넘을 만큼 방대한 양의 자료와 문서들이 존재 합니다. 이러한, 자료와 문서들에 대해 전부 알 수는 없더라도, 최소한 본인이 필요한 정보 만큼은 알고 계시는 편이 이득 인데요. 특히나 논문이나 학술 검색 시 유용하게 사용되는 구글 학술검색 서비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구글 스칼라로 흔히 알려져 있는 학술검색은 구글에서 제공하는 유용한 서비스 중 하나 인데요. 논문이나 학술지 검색이 주를 이루며, 석사 및 박사과정 혹은 연구원이나 교수님들에게도 유용하게 활용 될 수 있는 서비스 입니다.



또한 구글 학술검색 서비스에는 유료 구매 자료도 존재하는 반면, 무료 자료 이용만으로도 꽤나 다양한 자료를 검색할 수가 있는데요. 제대로만 검색 할 수 있다면, 원하는 자료도 어렵지 않게 찾으실 수 있으실 겁니다.



초기 화면에서, '전체 웹문서' 가 아닌 '한국어 웹'으로 선택 시, 한국어로만 이루어져 있는 자료들을 검색 하실 수 있는데요. 도서관 소장자료 같은 경우에도 조회가 가능하며, 도서관 회원가입 및 로그인을 통해 자료의 원문 확인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저는 '한국어 웹' 으로 선택 후, 최근 화제가 되며 다양한 관련기기들이 출시 되고 있는 '사물 인터넷' 을 검색해 보았습니다. 각각의 자료 하단에는 해당 자료가 몇 회 인용이 되었는지, 그리고 관련 자료와 저장, 더보기 기능들이 지원 되는데요.



관심이 있거나, 필요한 자료라고 판단되시면 '저장' 을 눌러, 해당 자료들을 별도로 저장 하실 수 있는데요. 저장 된 자료는 '내 서재' 를 통해 손쉽게 확인 및 관리가 가능 합니다.



생각보다, 검색 엔진을 이용해 내가 원하는 자료를 찾기란 쉽지가 않은 것이 사실 인데요. 구글 학술검색 서비스를 이용한다면, 논문이나 학술 검색이 필요할때 유용하게 사용되지 않을까 생각 되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