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많은 인기를 끌고 있는 리그오브레전드, 흔히 롤이라고 하죠? 저 역시 종종 게임을 즐기는 유저 중 한사람 인데요. 간혹 게임 중 눈살을 찌푸리게 하는 채팅 때문에, 기분이 상하셨던 경험 한번 쯤 있으실 거예요. 스트레스를 풀려다 되려 스트레스를 받게 되는 것인데요. 리그오브레전드 고소 가능하답니다.



온라인이라는 특성 상, 우리는 상대에 대해 잘 알지 못한 체 게임에 임하게 되는 것이 보통 입니다. 때문에 서로에게 있어, 기본적인 매너는 지켜주는 것이 기본이라고 생각 되는데요. 하지만 간혹 게임을 잘 하지 못한다거나, 플레이가 마음에 들지 않는다는 이유로, 입에 담기도 차마 힘든 욕설을 하는 유저들이 존재 합니다.



심한 경우, 특정한 이유 없이 모욕적인 욕설을 하는 유저들도 종종 볼 수가 있는데요. 사실 온라인 게임이라는 특성 때문에, 기분이 상하더라도 어떠한 조취를 취할수가 없어서 그러려니 하고 넘어가시는 분들이 아마 대부분이실 겁니다.



그렇기에, 더욱 이러한 욕설에 대한 문제점을 인지하지 못하고 습관적으로 욕설을 하는 유저들이 존재하는 것일 수 있는데요. 온라인 상의 욕설은 분명이 범죄에 해당 됩니다. 더욱 정확하게는 형법 제 311조 모욕죄에 해당 되는 것인데요. 때문에 리그오브레전드 고소 분명이 가능 합니다.



단, 모욕죄가 성립하기 위해서는 '명예의 주체' 및 '공연성'이 함께 인정이 되야 하는데요. 롤의 특성 상, 혼자가 아닌 다수의 게임원들이 함께 게임을 하는 경우, 이러한 공연성이 인정 됩니다. 본인만이 아닌, 다수의 게임원들이 욕설을 보기 때문인데요. 즉, 게임 중 특정 플레이어 A 씨를 모욕하는 욕설을 한다면, 모욕죄가 성립되는 것입니다.



또한, 실제로 기소가 된 사례도 있는 만큼 모욕죄가 성립된다면 처벌 역시 가능 합니다. 만약, 고소를 원하신다면, 해당 욕설이 담긴 스캔 파일을 준비해 경찰서로 방문해서 접수하셔도 되고 혹은 사이버수사대에 의뢰를 통해 진행을 하셔도 됩니다.



오늘은 리그오브레전드 고소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포스팅을 하면서도 기분이 묘해지는 것은 왜 일까요? 많은 사람들이 온라인 공간상의 욕설이 범죄에 해당되는지 인식을 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또한, 엄연히 처벌이 가능하다는 사실까지도요. 하지만, 이를 떠나 굳이 온라인 상에서까지 얼굴을 붉힐 필요가 있을까.. 참 씁쓸해 지네요.



댓글